애드센스는 다양한 광고 송출 방법을 통해 사용자와 만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다양한 시행착오의 결과 현재 운영되고 있는 광고의 단위는 다음과 같은데요, 그중에서 소리 내어 읽기 플레이어의 작동방식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
- 인피드 광고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 멀티플렉스 광고
- 쇼핑링크 사용 설정
- 소리내어 읽기 플레이어
ContentS
소리 내어 읽기 플레이어
사용자 중에는 내가 검색하는 기사 또는 블로그의 글을 읽어주기를 원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 기능이 작동하게 되면 구글에서 자동적으로 소리 내어 읽기 플레이어, 즉 재생 플레이어를 로딩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플레이어를 사용한다면 사용자가 사이트의 컨텐츠를 보는 동안 페이지의 콘텐츠를 직접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플레이어와 광고수익 간의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이 기능은 정식 광고 송출방식이 아닌 베타 테스트 버전입니다. 이 실험의 작동방법을 살펴보면 원리는 간단합니다. 해당 사이트의 플레이어를 자동으로 배치하고, 재생버튼 진입 시 디스플레이광고를 송출함으로써 광고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자동광고 중에서 모바일 전환 시 전체 화면에 송출되는 모바일 전면광고를 보는 것처럼 말이지요.아직까지는 베타 테스트 기능이기 때문에 다음 세 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게시자에게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자의 위치
- 콘텐츠의 유형
- 사이트 언어 요구사항
재생 플레이어와 수익 작동원리
- 사이트 접속 시 재생 플레이어 자동 배치
- 사용자가 플레이어 재생 시 디스플레이 광고 송출
- 광고 닫기 후 플레이어 작동
소리내어 읽기 플레이어 FAQ
Q1. 사이트에 송출된 광고도 읽어주나요?
- 플레이어의 역할은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사이트 콘텐츠의 음성 송출기능입니다. 광고, 이미지, 댓글 등 페이지의 다른 요소를 무시하고 사이트 본문의 내용만 송출합니다.
Q2. 내가 접속해서 플레이어를 볼 수 있나요?
- 아직까지는 베타 테스트이고, 실험 버전이기에 일부 트래픽에만 적용되어 표시되는 콘텐츠도 있고 표시되지 않는 콘텐츠도 있습니다.
Q3. 소리 내어 읽기 설정(ON/OFF) 방법은요?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 후 다음 과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 최적화 > 실험실
- 사용가능한 실험실
Q4. 자동으로 팝업되는 플레이어의 위치조정이 가능한가요?
- 소리 내어 읽기 플레이어는 사이트의 구성에 따라 애드센스가 자동으로 배치합니다. 위치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Q5. 어떤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을지 제어할 수 있나요?
- 아쉽게도 제어가 불가능합니다. 애드센스가 제공되는 음성 송출기능은 페이지 내의 기본 텍스트를 변환하게 되는데요. 기본 텍스트 전부(댓글 등 예외 사항 제외)를 자동 변환합니다.
가끔은 누가 기사를 읽어주면 좋겠다고 생각할 때가 많은데 사용자 중심에서 재생 플레이어 전에 디스플레이광고가 송출되는 기능은 애드센스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제 조건인 사이트의 구성(텍스트 크기, 콘텐츠 내용 배치 등)에 따라 생성된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내실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겠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