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유입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늘 하는 과정이 있을 텐데요, 바로 [구글 서치 콘솔] 색인 등록이지요. 물론, 색인 등록을 하지 않아도 크롤러가 사이트 주소의 콘텐츠를 가져가지만 좀 더 빠른 색인을 위해 다들 색인등록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등록 꼭 해야 하나?
구글 애드센스를 하고자 하는 분들은 각각의 검색 포털에 검색 등록을 하였을 텐데요, 아직 검색등록을 하지 않으신 분이 있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검색등록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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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L을 Google에 등록할 수 있지만 문제가 있음
저도 어느 순간부터인가 가끔씩 메시지가 뜨곤 합니다. 정확한 시점은 잘 모르겠으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지난 해 판교 카카오센터 화재사건 이후부터는 자주 이 메시지를 보곤 합니다. 애드센스를 할 때, 서치 콘솔을 할 때 언제든 당황스러운 것은 주황색과 빨간색의 느낌표입니다.
- URL을 Google에 등록할 수는 있다.
- 하지만 모바일 사용 편의성에 문제가 있다.
두 가지의 문제로 요약해 볼 수 있는데요,
가장 첫 번째로 해야할 것은 새로고침입니다. 너무 많은 처리를 하다 보니 구글봇이 바로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시간대에 따라서 새로고침 만으로 전부 초록색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그래도 동일한 메시지가 나온다면 테스트된 페이지 보기를 해 주어야겠지요.
추가 정보를 해 보았더니 robots.txt 오류, 기타오류, 이미지 등으로 오류 이유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경우에는 너무 큰 화면을 캡처해서 붙여넣기 하는 경우, 사진을 티스토리 에디터 상에서 합치는 경우 가끔씩 이미지 오류가 납니다.
두 번째 테스트 페이즈를 확인했다고 하더라도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뜬다면 마지막 방법은 색인 생성 요청입니다. 보통은 URL을 검사 후에 색인 등록을 하지만 검사 없이 색인 요청을 하더라도 크롤러는 사이트의 내용을 가져가야 한다면 가져갑니다.
색인 생성 요청이 끝났다면 하루 또는 이틀 후에 URL검사를 해 보시면 모바일 사용 편의성에 모바일 지원페이지라고 나올 것입니다.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는 휴대기기에서 구현이 가능한가를 판단하기 때문에 오류메시지가 뜬다면 한 번 점검해보기 바랍니다. 하지만 색인에는 큰 문제가 없으니 걱정 없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정보 Search Console에서는 해킹된 콘텐츠 감지와 같은 중요한 사이트 오류를 알리고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방식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earch.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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